MZ세대는, 네이버Z '제페토(Zepeto)'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우(주)가 런칭하여 서비스하다가, 2020년 5월 독립법인으로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는 네이버Z코퍼레이션. 메타버스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면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제페토가 주목 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AR(증강현실)+AI(인공지능)의 결합인데요. 사용자가 찍은 셀카 사진을 조금 더 예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또한, 셀카로 만들어진 아바타를 바탕으로 콘서트, 게임 등을 즐기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SNS의 성격을 띠고 있어요. 제페토의 인기 비결 중 또 하나는 바로 K-POP 서비스, 제페토의 가상공간안에 BTS, BLACKPINK 등과 같은 글로벌 아이돌을 가상공간에 서비스하여 덕질공간을 만들었고, 수많은 글로벌팬층을 유입시켜 플랫폼의 인기와 주목을 모았어요.
제페토를 선두로, 줄줄이 나서는 국내 메타버스
제페토에 이어 국내 기업에서도 줄줄이 메타버스 출시를 예고하면서 플랫폼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해요. 아프리카TV에서 출시한 VOD결합 플랫폼 프리블록스(FreeBLOX)에 이어 컴투스에서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가상오피스 '컴투버스', 그리고 롯데, SKT, 한컴에서 줄줄이 메타버스 시장을 겨냥하여 플랫폼들이 출격할 예정이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