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Z C A M P U S

Loading

[이지레터]갈수록 심각해지는 취업난, 그리고 도래한 '무인시대'🤖


2021/12/16 목요일
📍 이번 주의 이지레터 살펴보기
  • 갈수록 심각해지는 취업난, 그리고 도래한 '무인시대'
  • 더욱 심각해질 취업 전쟁, 내 직업은 안전할까?
  • 취업난 속 자격증은 곧 경쟁력(=💰월급이 바뀌는 자격증)
안녕하세요 이지레터 구독자님😺
한 주 동안 건강히 잘 지내셨나요?  이번 주는 코로나로 인해 신설되는 자격증과 유망 자격증(=돈되는 자격증)을 알려 드릴려고 해요. 알아두면 좋을 교육계 인사이트를 살펴보는 이지레터, 지금 시작할게요!
 
갈수록 심각해지는 취업난, 그리고 도래한 '무인시대'🤖


'위드코로나' 이제 다시 취업준비 해야지 했는데...
불과 얼마 전 위드코로나가 시행되면서 퇴근길의 분위기가 많이 변했다는 것을 느꼈어요. 정말 오랜만에 듣는 즐거운 듯한 웃음소리가 식당, 카페, 술집 등에서 들려오기 시작하면서 이렇게 예전의 모습을 다시 찾아가나보다 했거든요. '위드코로나가 되면 취업을 다시 준비하겠다'라며 경직되어 있던 취업시장도 서서히 풀리는 듯했지만, 뜻하지 않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또다시 시작된 '강제 집콕 라이프'가 시작되어 버렸어요


이제는 사람 안 써요! 만족도 약 90%, 무인시대 가속화
요즘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입구에서 QR체크인을 한다거나 음식이나 물건을 주문할 때는 키오스크를 이용하기도 해요. 이것뿐만 아니라 무인카페, 무인편의점, 무인반찬가게 등등 무인매장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인데요. 국내 키오스크 시장은 코로나 이후 연평균 61.6%씩 성장하고 있고 경험한 사용자의 약 90%가 만족한다고 해요. 또한 공항이나 백화점, 레스토랑 등에 AI가 탑재된 로봇들도 일상생활에 녹아들고 있어 이제는 정말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무인기기가 많아진다면 일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말과 같아 전문가들은 향후 취업난이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고 내다봤어요.

🔔키오스크? 어디서 많이 들어봤는데...
키오스크(Kiosk)는 포트투갈어로 신문판매대라는 뜻을 가진 Quiosque라는 단어에서 유래했어요. 원래 신문이나 음료, 매점, 가판, 자판기 등을 뜻하는 단어로 사용되었는데, 현재는 대중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안내기기라는 디지털 키오스크 개념으로 변화했어요. 초기 키오스크는 판매, 홍보 등을 내부에 사람이 들어가서 직접 진행 했지만 시간이 흐르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무인자판기, 무인밣권기를 거쳐 현재의 키오스크가 완성되었어요. 공공시설, 대형서점, 백화점, 음식점, 극장, 카페 등 우리가 오가는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더욱 심각해질 취업 전쟁, 내 직업은 안전할까?


#1. The future of work after COVID19
이처럼 코로나로 인해 많은 것들이 빠르게 쇠퇴하고 또한 빠르게 발전하며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어요. 언젠가 언택트 시대가 끝나면 이전의 삶의 방식대로 살아갈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NO'라고 대답을 한다고 해요. 저도 마찬가지로 이미 습관이 되어버리고 정형화 되어버린 틀은 쉽게 깨기 힘들 거라고 생각해요. 바뀌어 버린 세상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발 빠르게 변화된 환경에 잘 적응해야 하죠. 그중 일상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것이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이 있어야 하고 돈을 벌려면 일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으니까요. 😰

출처 : 이투데이, https://www.etoday.co.kr/news/view/1912556

#2. 코로나로 인해 사라질 직종과 직업 
미국의 유명한 한 매체에서 미국, 일본, 영국 등의 8개 국가를 대상으로 코로나 이후 어떤 직업이 쇠퇴하거나 번창하게 될지를 조사 연구하여 발표한 보고서가 있어요. 이 보고서에서는 800개 이상의 직업을 직장 동료, 고객과의 상호작용, 근접성에 따라 10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쇠퇴직업과 유망직업을 분석하고 예측했어요. 가장 대표적인 직업군으로는 고객과 직접 대면하고 서비스하는 유통업, 은행, 우체국 등이 있는데요. 이들 직업은 빠른 속도로 E-커머스, 디지털 거래로 전환될 것으로 내다봤어요. 또한, 레저와 여행, 숙박업과 일반 기업, 병원, 법원 등 선진국 일자리의 약 30%를 차지하는 이들 직업군은 극소수의 전문 인력을 제외하고는 AI와 원격 업무로 대체될 전망이라고 해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는 2025년까지 단순노무, 서비스업 직군의 노둥수요가 2025년까지 21만명이 사라질 거라는 전망이 나왔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이후의 직업의 뉴노멀은 교육의 수준보다는 점차적으로 전문성이 강조된다고 볼 수 있어요.


#3. 미래의 직업 환경 트렌드
재택근무와 화상회의 증가
앞서 언급한 보고서에서는 800개 직종에서 2000여개의 업무가 재택근무환경으로 바뀌면서 선진국 일자리의 20~25%를 대체할 것 으로 내다봤어요. 코로나팬데믹 이전에 비해 4~5배가 늘어난 수치로 상시 근무자 수가 감소하면서 사무실 공간도 대폭 축소될 것으로 예측했어요.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
온라인 E-커머스 시장은 2000년대 이후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고 있었는데요. 특히 코로나 이후 오프라인으로만 운영되던 기업 대다수가 온라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면 전자상거래시장은 서 2~5배의 급성장을 이룩했어요. 또한, 물류, OTT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 관련 일자리도 510만개 가량 증가했어요. 

✔무인서비스와 AI 도입 전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접 대면을 하는 직업은 무인서비스로의 대체가 가속화될 전망이에요. 대규모 기업의 경우 AI로봇의 도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변했어요. 특히 외식업, 콜센터, 창고물류업 등의 단순 비숙련 노동의 수요는 점점 축소되고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의 전문인력의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취업난 속 자격증은 곧 경쟁력(=💰월급이 바뀌는 자격증)


    그렇다면 점점 치열해질 일자리 경쟁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제는 내 직업에 대한 또는 새롭게 도전하는 직업에 대한 전문성은 필수 불가결이 되었어요. 내 전문성을 어필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물론 여기 서도 많은 선택지가 있겠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격증 취득'이라고 생각해요. '나 이거 전문이야'라는 말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증명서와 다름없는 것이 바로 자격증이거든요. 


    직업 안정성 UP, 소득 UP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자격증을 요구하는 구인공고와 요구하지 않는 구인공고는 월 소득차이가 약 26만원이라고 해요. 자격증을 요구하는 채용공고의 월평균 급여액은 약 226만원,  요구하지 않는 채용공고에서는 약 200만원 선으로 집계되었고 전체 구인공고 4건중 1건은 자격증을 요구하거나 우대하고 있다고 해요.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지식 레벨업과 동시에 내 자리를 안정적으로 보존하는 것은 물론이며, 월소득까지 올라가게 되니 정말 일석삼조도 모자란 효과적인 방법이죠?😉


    2021년 이후 신설된 국가기술자격증
    워크넷 조사결과에 따르면 2020년도 기준 약 8만건의 구인공고 중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요구하는 공고가 7,367건으로 1위, 건축기사가 7,162건으로 2위, 한신조리기능사가 6,682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고 해요.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사회의 흐름이 변화하면서 최근 안정적이면서 돈이 되는, 월급을 올릴 수 있는 자격증 분야는 디지털 관련 산업기사(기술직) 자격증이라고 해요. 직업이 빠르게 전환되면서 디지털 기술직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졌는데요. 2021년 이후 신설된 자격증 종목은 자율주행에 관련된 공간정보융합기능사, 원격교육을 관리하는 이러닝운영관리사 등 4개의 종목이 있어요.


    교육계 신설 자격증, 이러닝운영관리사
    2021년 8월 25일부터 시행된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신기술을 다룰 전문인력 배출을 위해 새로운 자격증 종목을 신설하고, 산업현장의 수요에 따라 기존 종목들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내용을 개편했다고 해요. 이 중 교육계가 주목해야할 자격증은 이러닝운영관리사 인데요. 물론, 저희가 서비스하고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비대면 원격 교육으로의 전환에 따라 수요가 계속적으로 늘어날 거라고 예상해요. 올해 신설되는 종목이라 정보가 아직 없지만 예상해 보자면 조금은 복잡할 수 이러닝시스템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주는 역할일 거라고 생각해요. 이러닝운영관리사의 응시 및 자격증 취득은 2023년부터 가능하다고 하니, 남은 1년여 남짓의 기간 동안 조금씩 준비해서 나만의 경쟁력을 갖춰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오늘의 이지레터 5줄 요약
    -위드코로나로 풀리나 했던 취업시장이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다시 얼어붙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무인시대'가 가속화되었다.
    -무인시대 도래로 인해 취업난은 더욱 심각해질 예정이다.
    -코로나로 인해 디지털 기술에 관련된 자격증 종목이 신설되었다.
    -신설된 자격증은 2023년도부터 시행 예정 이라고 하니 미리 준비하자.
      
     
     
      
    이번 이지레터는 어떠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이지레터를 평가해주세요!

     
    💻개발하는철수

    이지캠퍼스
    ezcampus@keldi.co.kr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테크노파크 10층

    수신을 거부하고싶다면? 😢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