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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이러닝 트렌드 리포트ㅣ이지캠퍼스 ✨

어느덧 2022년도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다가오는 2023년을 똑똑하게 맞이하기 위해서는
다음 해의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이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러 가지로 경제 전망이 밝지 않은 요즘, 더 충실히 트렌드를 읽고 준비하면
분명 토끼처럼 껑충 성장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을 거에요🐇
바쁜 여러분들을 위해 이지캠퍼스가 굵직한 키워드들을 통해
2023년 이러닝 트렌드 리포트를 준비해봤어요!


※ 자료 : Holon IQ(2020.1.28.)
세계 교육 시장 규모 추세를 보면 2025년 8.1조 달러로 그 중 세계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전체의 4.3%로 3,420억 달러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점은 끊임없이 교육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교육 키워드 2가지와 더불어 기업 전략 키워드 2가지를 통해 이러닝 시장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2023 교육 키워드
마이크로러닝
  • 마이크로러닝은 아주 작은(Micro) + 학습(Learning)이라는 뜻으로 1~2가지 개념은 2~7분 내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짧은 콘텐츠를 말합니다.
  • 습득해야 할 지식의 분량이 늘어나면서 학습자들은 정형적인 학습 패턴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콘텐츠만 골라 원하는 시간에 학습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면서 단순 이론이나 개념을 전달하는 강의 형태는 계속해서 사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능동적 학습
  • 능동적 학습은 학습 과정에 학습자를 직접 참여시키는 학습 방법으로 강의자와 학습자가 단방향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닌 소규모 그룹 회의, 워크샵 형태의 학습을 말합니다.
  • 2023년에는 온라인 학습 시장이 도서관처럼 다양한 콘텐츠의 영상을 학습자의 니즈에 맞춰 학습하는 형태가 기업 내 LMS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업 전략 키워드
체리슈머
  • 체리슈머란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알뜰 소비 전략을 펼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 2023년에는 이런 현상이 한층 강화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원하는 것을 최대한 얻어내는 소비 방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에 맞춰 기업들은 '문간에 발 들여놓기' 전략을 통해 브랜드 친숙도를 높이고, 가격대별로 촘촘한 제품군을 마련하여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뉴디맨드 전략
  • 뉴디맨드 전략은 사지 않고서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 웬만한 성능의 제품, 웬만한 서비스를 가지고는 성공할 수 없는 시대로
    2023년에는 아무리 상품 과잉, 불경기라고 해도 전에 없었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면 소비자는 솔깃해하고 허를 찌르는 참신함 앞에 지갑을 열 것으로 예상됩니다.
  • 즉, 불가항력적인 수요를 만들어내는 수요 창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네 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정리해보면 언제 어디서나 수강 가능한 다양한 콘텐츠들로 학습자에게 새로운 경험 제공할 수 있는 이러닝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2023년 이러닝 트렌드를 마무리하며 이지캠퍼스가 소개 드린 네 가지 키워드를 토대로 2023년을 현명하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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